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좋은글?

줄넘기 운동의 특징


현대인의 신체적 문제는 건강의 상징인 심폐기능과 다리의 힘이 점점 약화되는 것이고, 정신적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데 있다. 줄넘기 운동은 현대인의 요구에도 알맞고 체육의 목적에도 적합한 '완벽한 만능운동'이라 할 수 있다.

 1. 줄넘기 운동의 특징


줄넘기 운동은 강도 높은 유산소 운동이다.

1분만 뛰어도 심장박동수가 1분간에 180회 이상으로 오른다.
"줄넘기 운동은 심장과 폐로 뛴다" 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만들어 지구력, 곧 스테미너가 붙는다.


줄넘기 운동은 주로 발바닥 앞부분으로 뛰는 특수한 상하동운동이다.

이 특수한 운동이 발목, 장단지, 무릎, 골반, 허리에 강한 자극을 주어 다리와 허리의 힘을 강하게 해줌으로써 노화를 방지한다.발바닥 앞부분으로 뛰므로 발목의 지방이 제거되어 줄넘기 운동을 생활화하면 아름다운 각선미를 얻을 수 있다.


키크기 운동이며, 뼈를 강하게 만들어 준다.

도약시마다 성장판을 자극하여 청소년들의 경우 키가 더 커지고 균형잡힌 몸매가 형성된다. 또한 평생 체육으로서 성인들이 줄넘기 운동을 생활화 하면 골다골증을 예방 할 수 있다.


다양한 손발의 협응운동이다.

줄넘기 운동을 생활화 하고 다양하게 배우는 과정에서 순발력과 유연성, 민첩성, 점프력, 타이밍 감각등 운동신경이 발달함은 물론  운동능력도 강화된다.


줄넘기 운동은 레크레이션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도약의 기쁨과 장애물을 뛰어 넘었을 때의 즐거움은 본능적인 것이다. 따라서 줄넘기를 레크레이션으로 활용하면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다. 줄넘기 운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미국의 경우 로다홀 박사팀에 따르면 직장에서의 하루 5분간의 줄넘기 운동은 25%의 근로능력 향상을 가져온다고 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는 평생체육이다.
달리기를 할 수 있는 다섯 살때 한번 배워 놓으면 평생 무리없이 계속할 수 있고,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평생체육이자 가정 스포츠이다.


줄넘기 운동은 줄이라는 장애물을 뛰어 넘어야 하는 운동이다.

줄넘기 운동은 독특한 뛰기방법이므로 맨처음 배울 때 약간 어려운 운동구조를 가지고 있다.
장애물을 뛰어 넘었을때의 도약의 기쁨이 있는 반면 뛰어넘기까지는 도전과 반복연습을 해야 하므로 심약한 현대 어린이에게 요구되는 도전의 지력과 인내심이 길러진다.


줄넘기 운동은 5분만 뛰어도 땀이 나고 신진대사가 왕성해지는 효율적인 운동이다.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하므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어 몸의 신진대사가 좋아진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위장장애 등에 매우 효과적이며 다이어트 및 비만방지에 탁월한 운동이다.


단체 줄넘기 운동은 최상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두사람 뛰기, 세사람 뛰기나 긴줄넘기 등 단체줄넘기는 뛰는 사람이나 돌려주는 사람의 호흡이 서로 잘 맞아야 계속 할 수 있으므로 공동체의식과 협동심이 저절로 길러진다.


줄넘기 운동은 배우기 쉽고 언제 어디서나 혼자서 또는 어울려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전천후 운동이다.

이와 같이 실시상의 용이성과 5분만 뛰어도 충분한 운동량을 얻을 수 있으므로 시간에 쫒기는 현대인에게 알맞는 이상적인 생활체육이다.


2.줄넘기 선택과 사용법


손잡이

  ① 손잡이 길이는 15㎝ 이상 되는 것이 좋다. 유아는 손잡이가 길어야 쉽게 배운다.
  ② 줄의 길이 줄넘기 수준에 따른 줄 길이는 먼저 줄의 가운데에 발을 딛고 서서 손잡이는 부분을 잡아 쭉 끌어당겨 겨드랑이 부분까지 오게 한다.


손잡이 잡는 법과 돌리는 방법

  ① 일단 손잡이 앞쪽을 남기고 뒤쪽을 가볍게 잡고 엄지를 펴서 누른다.
  ② 줄을 돌릴 때 시선은 정면을 바라보고 어깨와 허리의 힘을 빼고 가슴을 편다.
  ③ 겨드랑이부터 팔꿈치 위의 팔은 몸에 붙이고 손목의 스냅으로 돌린다.
  ④ 손목 돌리기는 매우 중요하므로 줄 없이 연습하여 숙달 되도록 한다.


뛰기의 방법

처음 배우기는 어린이들은 발바닥 전체를 지면에 붙인다는 기분으로 넘되, 무릎의 탄력을 최대한 이용하여 탕탕거리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줄넘기 운동의 유의점

 ①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반드시 한다.
 ② 배고플 때와 식사 직후는 피한다.
 ③ 적당한 운동량을 찾는다.
 ④ 과로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어린이들의 횟수 뛰기는 무릎 관절을 상하기 하기 쉬우므로 강요하지 않는다.